반응형

청약 가점 계산기

요즘은 월급만으로는 내 집 마련하기 쉽지 않아 적금이나 주식, 펀드 등 다양한 저축 활동으로 내 집 마련금을 모아두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주택청약은 대부분 들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청약가점 계산기 어플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내 집 마련의 꿈, 주택청약에 당첨이 되어야 이룰 수 있는 것이며 청약 가점이 높을수록 분양 당첨 확률은 높아집니다.

많은 분들께서 주택청약 통장을 하나쯤은 가지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내가 집을 사려고 할 때 청약 가점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쉽게 계산할 수 있는 청약가점 계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청약 가점 계산기


목차



청약가점제란?

1순위 청약자들 사이에서 경쟁이 생길경우, 무주택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 부양가족수 기준으로 산정한 가점 점수가 높은 순으로 당첨자를 선정하는 제도입니다.


1. 청약 가점 계산 기준


청약가점 계산 기준은 4가지로 무주택 기간, 세대원 범위, 부양가족 수,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바로 청약가점 계산의 4가지 기준입니다.


청약 가점 계산기


무주택 기간이란? 

입주자 모집 공고일 현재 청약 통장 가입자의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가입자 및 세대자 전원이 무주택자인 기간을 뜻합니다. 세대주(가입자)와 그 배우자의 무주택 기간을 산정해서 무주택기간은 만30세를 기산점으로 하되, 30세 이 전에 혼인을 한 경우에는 혼인 신고를 한 날부터 계산됩니다.


세대원 범위란?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이 포함됩니다.

배우자 : 주민등록이 분리된 배우자 및 그 배우자와 동일한 세대를 이루고 있는 세대원이 포함됩니다.

직계존속 : 배우자의 직계존속이 포함됩니다.


청약 가점 계산기청약 가점 계산기청약 가점 계산기


부양가족은?

동일한 주민등록 등본에 등재된 직계존속 / 직계비속 (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 으로 구성되며, 다만 직계존속을 부양하는 경우에는 세대주로서 3년 이상 계속 부양하여야 인정되고, 자녀는 미혼자녀로 한정됩니다. 또한 만 30세 이상의 미혼 자녀의 경우에는 최근 1년 이상 동일한 주민등록표에 오른 경우에만 포함됩니다.



마지막 청약 통장 가입기간은 

입주자 모집 공고일 현재 청약 신청자의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뜻합니다.


2. 청약 가점계산기 사용방법


▶ 청약 홈페이지 바로가기


청약 가점 계산기


먼저,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빨간색 네모표시로 된 청약 가점계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청약 가점 계산기


청약 가점계산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Q1.무주택기간, Q2.부양가족, Q3청약통장을 확인하여 입력해준 후 가점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청약 가점 계산기


가점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가점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 가점 계산기청약 가점 계산기청약 가점 계산기


참고사항

각 항목별 점수

무주택 기간은 길어질수록 1년 마다 2점씩 누적되어 총 32점 만점입니다.

부양가족의 수는 25점 만점으로 1명 마다 5점씩 누적되며 부모님, 자녀 그리고 배우자가 해당됩니다. 

통장 가입일은 오래될수록 1년마다 1점씩 누적되어 17점까지 누적됩니다.



청약 점수가 궁금하셨던 분들은 자신의 가점이 얼마인지 청약가점계산기로 계산해보세요.

도움이 되실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