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기자동차 보조금과 신청절차

요즘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30%이상이 경유차 등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또한, 아파트 주변도로, 지하주차장 등 국민 생활에 밀접한 곳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배출가스는 인체 위해도가 매우 높아 '12년에 국제암연구소에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대기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해결책이 나왔는데요, 바로 전기자동차입니다.



내연기관차를 친환경차인 전기차로 대체해나갈 경우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내연기관차로 인해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 온실가스 등 배출량이 감소되며 전기차 1대 보급으로 연간 CO2 2톤을 감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전기자동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전기자동차 보조금과 신청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전기자동차 보조금

1. 전기자동차란?


전기자동차 보조금


전기차는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입니다.

앞 서 말씀 드렸던 것과 같이 우리 사회의 심각한 대기오염의 해결책으로 현재 많은 분들이 이용중인 차량이기도 합니다. 



 

현대차 “단 5분 충전만으로 100km 주행하는 전기차 온다”

현대자동차그룹이 5분 충전으로 100km를 주행하는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최초로 공개…

www.donga.com


전기자동차차의 특징

친환경적

- 주행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CO2나 NOx를 배출하지 않음

- 엔진 소음이 적고, 진동이 적음경제적

- 전기모터로만 구동할 경우 운행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심야 전기를 이용할 경우 비용을 더 낮출 수 있음- 차량 수명이 상대적으로 김


안전성

- 사고 시 폭발의 위험성이 적음편의성

- 심야 전력으로 자택에서 충전 가능

- 기어를 바꿔줄 필요가 없어 운전 조작이 간편


 

[전기차시대] ③ ‘엔진’ 역할 하는 배터리 경쟁, 핵심 목표는 ‘더 싸게’

글로벌 전기차 업계는 다음 달 22일 열리는 테슬라의 기술 및 투자 설명회인 ‘배터리의 날(Battery Day·배터리데이)’에서 테슬라가 무엇..

biz.chosun.com


2. 전기자동차 보조금 현황



보조금 지원 대상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국고보조금 외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 등 자격조건 부여가 가능합니다. 


 

2020 친환경차 보조금 확정…전기차 최대 1820만원·수소차 4250만원 지원

정부가 올해 친환경차 보조금 규모를 확정했다. 올해 전기 및 수소차 구매보조금 지원 규모는 9만4000여대로, 지난해 6만여대 대비 57% 증가했다. 다만, 대당 지원 금액은 최대 900만원(초소형 420만

www.motorgraph.com


보조금 지원 차량

아래의 사항을 충족하는 전기자동차- 「자동차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진동관리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차의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입니다.


 

연비 좋은 전기차에 보조금 더 준다…최대 1820만 원 혜택

20일 기재부와 환경부는 "기존 보조금 산정체계는 성능에 대한 차등효과가 미미해 성능 향상을 위한 경쟁·투자를 유도하지 못해 산업경쟁력을 저하한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성능·환경성

news.joins.com


국고 보조금

다음은 국고 보조금 현황입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승용 및 초소형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 국고보조금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원차량


전기자동차 보조금


전기자동차 보조금


전기자동차 수소차 보조금


3. 전기자동차 신청 절차


전기자동차 신청절차


다음은 2021 전기차 보조금 신청 절차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기자동차 구매계약을 자동차 제조 판매사와 우선하면 제조 판매사가 구매지원 신청서를 광역기초지자체에 제출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즉, 구매보조금은 시에서 자동차 제조, 수입사에 지급하고, 구매자는 자동차 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제조, 수입사에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급 규모가 해마다 조금씩 줄어들고 있어 걱정인데요,

아무래도 전기차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보니 지자체별 보조금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자동차 보조금


그래서 현재 수소차를 육성한다는 취지에서 관련 보조금이 매우 높은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보조금을 받아서 자동차를 산다고 하더라도 관련 충전소 등이 없다면 유익한 점이 떨어질 것입니다. 

또한 본인이 거주하는 또는 근무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충전소나 인프라 구축 현황을 꼼꼼히 확인해 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천차만별’ 전기차 보조금, 많이 받으려면

2019년 전기차 보조금이 확정되고 본격적인 신청이 시작됐다. 20일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보조금 지급 대상은 승용차 17종, 상용차 20종 등..

it.chosun.com


4. 문의 및 추가 안내사항



전기자동차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전기차 소개 페이지


이상 전기자동차 보조금과 신청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