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목차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1.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란?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이직의 사실을 확인할 때 사용되는 서류로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는 이직 사유와 피보험 단위 기간, 임금 지급현황 등을 신고하는 양식입니다.


즉, 고용센터에서 실업급여를 확정하기 전에, 이직확인서에 기재되어있는 퇴사 경위와 사유를 확인하는 서류로 실업급여 수급에 있어 정말 필수적이고 중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실업급여 신청 조건​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 피보험 단위 기간 180일 이상.

- 비자발적인 퇴사


실업급여 신청시 이직확인서상의 사유가 개인 사유, 자발적 퇴사 등으로 기입되어 있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반드시 확인하여 이직 사유가 잘못기입되어 있다면 회사에 정정요청을 하셔야만 실업급여를 수급할 수 있습니다.


3. 실업급여 신청 절차



2020.1.20.일부터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확인은 고용보험이 아닌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로 변경되었습니다. 


고용. 산재보험 토탈 서비스 주소

▶ http://total.kcomwel.or.kr/main.do

(인터넷 브라우저는 크롬이 아닌 익스플로러로 열어야 빠르고 편합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로그인 합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개인 > 정보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정보조회를 클릭하여 민원조회 >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버튼을 클릭하여 처리여부를 조회합니다. 처리가 완료되었으면 다시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개인 서비스 > 실업급여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교육'으로 들어가 교육이수를 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

▶ 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


다음으로는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워크넷에 들어가 회원가입하고, 이력서 작성한 후 구직신청을 하면 완료됩니다.


4. 고용보험센터 방문신청 방법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 온라인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방법도 있지만 직접 고용보험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피보험자격 상실 신고가 되었는지 확인 후 고용센터에 방문합니다. 두 가지를 확인하지 않고 방문하면 실업급여 받는 기간이 연기되거나 다시 확인 후 재방문해야 할 수 있으니 미리 준비 후 방문합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방문시 필요서류

1. 주민등록등본

2. 사업장 이전으로 인한 퇴직 사유 확인서

3. 사업장 이전 전후 사업자등록증

4. 사직서

5. 신분증

* 이 외에 요청하는 추가증빙서류가 있을 수 있으며 관할 고용센터 심사자에 따라 상이합니다.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방문센터에서 신청을 한 후 고용보험사이트에서 개인 서비스 > 실업급여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교육'으로 들어가 교육이수 후 워크넷 구직신청을 하면 완료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