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사회 초년생인 청년들을 위한 청약통장이 나왔다고 하는데요, 들으면 솔깃할 만한 상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어떤 조건인지, 필요 서류와 혜택은 무엇인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목차



1.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기존 주택청약 종합저축의 청약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기능을 강화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사회초년생 및 취업준비생 등에게 전세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국토교통부의 금융지원 정책입니다.


2.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지원대상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지원대상


먼저, 청년이라고 명시해 놓았지만, 구체적인 나이를 본다면 만19세-만34세 이하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기존에 있던 청약통장의 혜택은 유지하면서 소득공제는 물론 이자가 발생되는 금액이 비과세 요건으로 분류될 수 있는 것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전환하면 전환 신규통장이 되는데 이 때 최초 납입금액(전환원금)은 우대이율및 납입인정 횟수에서 제외되며 이후 입금분부터 우대이율 및 납입인정횟수가 됩니다.

즉, 기존납부했던 청약저축금액은 기존 금리 그대로 적용된다는 뜻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하시면 금리 혜택 면에서도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대비 연 600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10년 간 우대금리 1.5%p가 적용됩니다. 만약 10년이 지난다면 이 후부터는 현행 청약저축 금리와 동일한 1.8%를 받게 되고, 연중 최대로 3.3%의 금리를 혜택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청년들에게는 꼭 필요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입 기간 2년 이상 시, 최대 10년에 대한 이자소득에 대해 500만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되는데요,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 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만약 세대주이시거나 세대주의 세대원이시라면 비과세 혜택은 받지 못하게 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전월세로 현재 지내고 있으며 같이 지내는 사람 또한 무주택으로 분류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가입후 3년이내 세대주 예정자 입니다.


현재 분가하여 전월세로 독립할 예정으로 가입을 하는 경우에는 3년 이내 세대주가 될수있기때문에 가입조건에 충족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방법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방법


신한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수탁은행 총 9개 은행들에서 직접 방문하여 신청가능합니다.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 ISA 가입용 소득확인서 (소득 확인 서류)

- 병적증명서 (해당인만)

- 비과세 관련 각서

- 정보제공 동의서


신청 기간은 2021년 12월 31일 까지만 가입 가능한 기간한정 상품이라는 점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4.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참고사항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상품은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 하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궁금한 사항은 


청약저축담담부서: 1599-0001

주택도시보증공사 기금기획실: 1566-9009번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자격요건과 신청서류, 방법 등을 잘 확인하셔서 지원 기한 내에 꼭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